2024-11-29
어렵지만 중요한 재무실사(Financial Due Diligence),
어떤 상황에서 재무실사가 필요한지, 그리고 재무실사를 준비할 때는 어떤 자료가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재무실사의 목적
재무실사는 주로 기업을 인수할 때 진행되는 업무로 투자자나 인수기업이 인수대상 기업의 재무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진행하는 종합적인 검토 업무입니다.
재무실사의 주요 목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재무제표(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등)에 기재된 자산, 부채와 손익의 적정성을 파악
- 기업의 운전자본 파악
- 우발부채 등 재무제표에 기재되지 않은 리스크 파악
- 기업 가치 산정의 기초 자료 확보
- 기업의 재무성과를 동종업계, 기업이 속한 산업군과 비교 분석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파악
필요한 자료
재무실사가 진행되면 담당 회계사는 기업에 필요한 자료를 요청합니다.
실사 대상 기업의 업종 등 특이성에 따라 다양한 자료가 필요하지만 아래 자료를 참고한다면 재무실사를 사전에 준비하고 효율적, 효과적으로 실사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최근 3~5년간의 재무제표 및 백업데이터(원장 등)
- 부동산 등 기업 보유 주요 자산 내역 등
- 주요 계약서 (임대, 공급, 대출 등)
- 고객 및 공급업체 목록
- 인건비 내역 및 임직원 현황
- 지적재산권 관련 문서
- 세무 신고서 및 납부 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