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정 이사
Finance Advisor 3 Team Leader

前) 미래에셋, 피보나치자산운용, 해외M&A(크로스보더)

M&A브릿지코드는 중소벤처기업 M&A를 위한 재무 및 기술적 조언과 함께, 국내 최고 금융 전문가들과 글로벌 네트워크로 성공적 M&A를 지원합니다.

02-6952-0319

무자본 M&A(Non-capital M&A)란? M&A필수용어집 | 브릿지코드

2024-07-06
무자본 M&A는 피인수기업의 자산이나 미래 수익을 담보로 자금을 조달해 인수하는 방식입니다. LBO나 MBO 형태로 이루어지며, 높은 수익률과 리스크를 동반합니다. 기업가치 제고와 경영 효율화의 기회이나, 과도한 부채로 인한 재무적 부담에 주의해야 합니다.

무자본 M&A 3줄 요약

  1. 무자본 M&A는 인수기업이 자기자본 없이 피인수기업의 자산이나 미래 수익을 담보로 자금을 조달하여 인수하는 방식입니다.
  2. 주로 LBO(Leveraged Buyout)나 MBO(Management Buyout) 형태로 이루어지며, 높은 수익률과 함께 높은 리스크를 동반합니다.
  3. 무자본 M&A는 기업가치 제고와 경영 효율화를 가져올 수 있지만, 과도한 부채로 인한 재무적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무자본 M&A란 무엇인가요?

무자본 M&A는 인수기업이 자기자본 없이 또는 최소한의 자기자본으로 피인수기업을 인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차입금을 통한 인수

무자본 M&A의 핵심은 피인수기업의 자산이나 미래 현금흐름을 담보로 차입금을 조달하여 인수대금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LBO(Leveraged Buyout)나 MBO(Management Buyout) 등의 방식이 활용됩니다.

높은 레버리지

무자본 M&A는 높은 레버리지를 특징으로 합니다. 인수 후 피인수기업의 현금흐름으로 차입금을 상환해야 하므로, 피인수기업의 수익성과 현금창출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치 제고 목적

무자본 M&A의 주요 목적은 기업가치 제고입니다. 인수 후 경영 효율화, 구조조정 등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고, 이를 통해 높은 투자수익을 실현하는 것이 핵심 전략입니다.

무자본 M&A는 자본시장이 발달하고 기업 구조조정 수요가 증가하면서 점차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사모펀드(PEF)의 성장과 함께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외 주목할 만한 무자본 M&A 사례

최근 국내외에서 무자본 M&A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국내에서는 2018년 MBK파트너스의 코웨이 인수가 대표적인 무자본 M&A 사례로 꼽힙니다. MBK파트너스는 약 1조 7천억 원 규모의 인수자금 중 대부분을 차입으로 조달했습니다. 인수 후 코웨이의 기업가치는 크게 상승했고, MBK파트너스는 높은 투자수익을 거두었습니다.

2021년에는 한앤컴퍼니가 SK증권을 인수했습니다. 이 거래 역시 LBO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인수 후 SK증권의 기업가치 제고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2013년 3G캐피탈과 버크셔해서웨이의 하인즈 인수가 유명합니다. 약 230억 달러 규모의 이 거래는 당시 식품업계 최대 규모의 LBO로 기록되었습니다. 인수 후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수익성을 크게 개선시켰습니다.

무자본 M&A의 리스크와 성공 전략

무자본 M&A는 높은 수익 잠재력과 함께 상당한 리스크를 동반합니다. 따라서 리스크 관리와 함께 체계적인 전략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무자본 M&A의 리스크와 성공 전략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과도한 부채에 따른 재무적 리스크가 가장 큰 위험 요인입니다. 경기 악화나 사업 부진으로 현금흐름이 악화될 경우 부채 상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적정 레버리지 수준을 유지하고, 다양한 상환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또한 인수 후 통합(PMI) 과정에서의 리스크도 주의해야 합니다. 무자본 M&A의 성공을 위해서는 신속한 구조조정과 효율화가 필수적이지만, 이 과정에서 조직 문화 충돌이나 핵심 인력 이탈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계적인 PMI 계획 수립과 실행이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무자본 M&A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합니다:

  1. 철저한 사전 실사: 피인수기업의 재무상태, 현금창출능력, 성장 잠재력 등을 면밀히 분석해야 합니다.
  2. 최적의 자금조달 구조 설계: 다양한 금융 옵션을 검토하여 리스크와 수익을 균형있게 조절해야 합니다.
  3. 명확한 가치 제고 전략 수립: 인수 후 어떻게 기업가치를 높일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4. 효과적인 PMI 실행: 조직 통합, 시너지 창출, 비용 절감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이처럼 무자본 M&A는 높은 수익 잠재력과 함께 상당한 리스크를 동반하는 전략입니다. 철저한 준비와 체계적인 실행이 성공의 핵심 요소입니다.

브릿지코드 M&A는 국내외 무자본 M&A 동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사의 M&A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자본 M&A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브릿지코드 M&A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M&A 인사이트

중소벤처기업 M&A에 최적화된 지식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M&A 절차와 전략부터 시작해, 업계의 최신 동향과 사례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비밀유지를 최우선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문의전화: 02-6952-0319

김대업
Finance Advisor
1 Team Leader
박상민
Finance Advisor
2 Team Leader
김수정
Finance Advisor
3 Team Leader
이준명
Finance Advisor
4 Team Leader
제출하시면 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