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정 이사
Finance Advisor 3 Team Leader

前) 미래에셋, 피보나치자산운용, 해외M&A(크로스보더)

M&A브릿지코드는 중소벤처기업 M&A를 위한 재무 및 기술적 조언과 함께, 국내 최고 금융 전문가들과 글로벌 네트워크로 성공적 M&A를 지원합니다.

02-6952-0319

IP(지적재산권)이란? M&A 필수용어집 | 브릿지코드

2024-07-01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는 인간의 창조적 활동으로 만들어진 무형의 자산을 법적으로 보호하는 권리입니다. 특허, 상표, 저작권 등이 대표적이며, 기업의 핵심 경쟁력이자 무형 자산으로서 기술 혁신과 브랜드 가치 제고에 필수적입니다.

IP(지적재산권) 3줄 요약

  1.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는 인간의 창조적 활동으로 만들어진 무형의 자산을 말하며, 특허, 상표, 저작권 등이 대표적입니다.
  2. IP(지적재산권)는 기업의 핵심 경쟁력이자 무형 자산으로서, 기술 혁신과 브랜드 가치 제고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3. IP(지적재산권)는 법적 보호를 통해 독점적 권리를 부여받음으로써 기업 가치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끕니다.

IP란 무엇인가요?

IP(지적재산권)는 인간의 지적 창작 활동의 결과물에 대한 권리를 말합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인간의 창조적 활동

IP(지적재산권)의 대상은 인간의 창의력, 노력, 시간 투자를 통해 만들어진 무형의 자산입니다. 기술적 아이디어, 예술 작품, 브랜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작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무형의 자산

IP(지적재산권)는 유형의 실체를 갖지 않지만 경제적 가치를 지닌 무형 자산입니다. 특허로 보호받는 기술, 상표권으로 보호받는 브랜드 등이 IP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법적 권리 부여

IP(지적재산권)는 창작자에게 일정 기간 독점적 권리를 부여하는 법적 장치입니다. 특허법, 상표법, 저작권법 등에 의해 보호받으며, 이를 통해 창작 활동에 대한 경제적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IP(지적재산권)는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지속 성장을 위한 핵심 자산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 혁신이 가속화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IP 경쟁력이 기업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주목할 만한 IP 관련 M&A 사례

최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는 기업들이 콘텐츠 경쟁력 강화와 사업 다각화를 위해 활발한 M&A를 진행하고 있습니다.카카오와 하이브는 SM엔터테인먼트 지분 투자를 통해 아티스트 IP를 확보하고, 멀티 레이블 체제를 구축하며 콘텐츠 제작 역량을 높이고 있습니다. 하이브는 미국 힙합 레이블 QC뮤직과 엔터테인먼트 기업 이타카홀딩스 인수로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죠.엔터 기업들은 메타버스와 NFT 사업을 위해 블록체인 플랫폼과도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하이브와 YG엔터테인먼트는 람다256에 투자해 웹3.0 생태계 구축에 나섰습니다. 음원 저작권 조각투자 시장 등 새로운 사업 기회도 엿보고 있습니다.국내에서도 티빙이 케이티시즌을 합병하고, 스튜디오드래곤 등이 제작사에 투자하며 양질의 콘텐츠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디즈니의 21세기폭스 인수, 아마존의 MGM 인수 등 글로벌 M&A 경쟁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M&A에서 IP 실사의 중요성

인수합병(M&A) 과정에서 IP(지적재산권) 실사(Due Diligence)는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수 대상 기업이 보유한 IP(지적재산권)는 기업 가치평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M&A 관점에서 IP(지적재산권) 실사의 중요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IP(지적재산권)는 피인수기업의 핵심 자산이자 인수 가치 판단의 주요 기준이 됩니다. 특허, 상표 등 IP 포트폴리오를 평가하여 기술 경쟁력, 시장 지배력 등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IP(지적재산권) 실사를 통해 피인수기업이 보유한 IP(지적재산권)의 권리범위, 유효성, 경제적 가치 등을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IP(지적재산권) 분쟁 리스크 평가도 IP(지적재산권) 실사의 주요 항목 중 하나입니다. 피인수기업이 타사의 IP(지적재산권)를 침해하고 있는지, 자사 IP(지적재산권)를 충분히 보호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하여 잠재적 분쟁 가능성을 사전에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간과할 경우 인수 후 막대한 소송비용이 발생하거나 기술 사용에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아가 IP(지적재산권) 실사 결과는 인수가격 산정과 거래 구조 설계에도 활용됩니다. IP(지적재산권) 가치를 적절히 반영함으로써 합리적인 M&A 가격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IP(지적재산권) 양수도 범위, 라이선스 조건 등을 최적화하여 권리 승계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M&A에서 IP(지적재산권) 실사는 거래의 경제적 타당성을 판단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절차입니다. 단순히 IP(지적재산권) 현황 파악에 그치지 않고 가치평가, 분쟁 가능성 진단, 권리 승계 이슈까지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브릿지코드 M&A는 국내외 IP(지적재산권) 동향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는 전문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P(지적재산권)와 관련된 M&A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브릿지코드 M&A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M&A 인사이트

중소벤처기업 M&A에 최적화된 지식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M&A 절차와 전략부터 시작해, 업계의 최신 동향과 사례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비밀유지를 최우선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문의전화: 02-6952-0319

김대업
Finance Advisor
1 Team Leader
박상민
Finance Advisor
2 Team Leader
김수정
Finance Advisor
3 Team Leader
이준명
Finance Advisor
4 Team Leader
제출하시면 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