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정 이사
Finance Advisor 3 Team Leader

前) 미래에셋, 피보나치자산운용, 해외M&A(크로스보더)

M&A브릿지코드는 중소벤처기업 M&A를 위한 재무 및 기술적 조언과 함께, 국내 최고 금융 전문가들과 글로벌 네트워크로 성공적 M&A를 지원합니다.

02-6952-0319

EBIT vs EBITDA 비교 M&A필수용어집 | 브릿지코드

2024-07-02
EBIT과 EBITDA는 기업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EBIT은 이자와 세금을 제외한 순이익을, EBITDA는 여기에 감가상각비와 무형자산상각비를 더한 값을 나타냅니다. M&A에서는 이 두 지표를 활용하여 인수 대상 기업의 영업 수익성(EBIT)과 현금 창출 능력(EBITDA)을 평가하고, 기업 가치를 산정합니다.

EBIT vs EBITDA 3줄 요약

  1. EBIT(Earnings Before Interest and Taxes)와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기업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2. EBIT은 영업활동에 의한 수익성을 나타내고, EBITDA는 여기에 감가상각비와 무형자산상각비를 가산하여 현금 창출 능력을 나타냅니다.
  3. M&A에서는 EBIT과 EBITDA를 모두 활용하여 인수대상 기업의 수익성과 현금 흐름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적정 가치를 산정합니다.

EBIT과 EBITDA의 차이점

EBIT과 EBITDA는 기업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지표이지만, 산출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 차이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EBIT이란?

EBIT은 Earnings Before Interest and Taxes의 약자로, 이자와 법인세 차감 전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즉, 기업의 영업활동으로 인한 수익에서 영업비용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당기순이익 + 이자 수익 + 세금 = EBIT

EBIT은 기업의 본업인 영업활동의 수익성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금융비용과 법인세의 영향을 배제하고 순수한 영업이익을 나타냅니다.

EBITDA란?

EBITDA는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의 약자로, EBIT에 감가상각비(Depreciation)와 무형자산상각비(Amortization)를 더한 값입니다.

EBIT + 감가상각비 + 무형자산상각비 = EBITDA

감가상각비와 무형자산상각비는 현금 유출이 없는 비용으로, EBITDA는 기업의 현금 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됩니다.

EBIT와 EBITDA의 차이

EBIT은 실제 현금 흐름과 무관한 감가상각비와 무형자산상각비를 차감한 순수 영업이익을 나타냅니다. 반면 EBITDA는 감가상각비와 무형자산상각비를 차감하기 전의 현금 흐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EBIT은 기업의 영업활동 수익성을, EBITDA는 현금 창출 능력을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EBITDA가 EBIT보다 큰 값을 가지며, 설비투자가 많은 기업일수록 그 차이가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M&A에서 EBIT와 EBITDA의 활용

M&A에서는 인수대상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EBIT와 EBITDA를 모두 활용합니다. 그 활용 방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수익성 평가

EBIT은 기업의 영업활동 수익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M&A 시 인수대상 기업의 과거 EBIT 추이를 분석하여 영업활동의 안정성과 성장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종 산업 내 경쟁사의 EBIT과 비교하여 인수대상 기업의 수익성을 상대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EBIT이 높을수록 영업활동의 수익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현금 흐름 평가

EBITDA는 기업의 현금 창출 능력을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M&A 시 인수대상 기업의 과거 EBITDA 추이를 분석하여 현금 흐름의 안정성과 성장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EBITDA가 높을수록 현금 창출 능력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이는 기업 가치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설비투자가 많이 필요한 산업의 기업일수록 EBITDA를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기업가치 평가

M&A에서는 인수대상 기업의 적정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EV/EBIT, EV/EBITDA 등의 지표를 활용합니다. 기업가치(EV)를 EBIT이나 EBITDA로 나눈 배수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 때 EBIT과 EBITDA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지표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설비투자가 중요한 산업은 EV/EBITDA를, 영업활동의 수익성이 중요한 산업은 EV/EBIT를 주로 활용합니다.

또한 EBIT과 EBITDA의 추정치를 기반으로 인수대상 기업의 미래 현금 흐름을 예측하고, 이를 현재 가치로 할인하여 기업가치를 산정하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EBIT과 EBITDA의 정확한 추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처럼 M&A에서는 EBIT과 EBITDA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인수대상 기업의 수익성과 현금 흐름을 평가하고, 적정 가치를 산정합니다. 다만 EBIT과 EBITDA는 기업의 재무적 특성을 모두 반영하지는 못하므로, 다른 재무비율과 함께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브릿지코드 M&A는 기업 인수합병 전문 자문사로서, EBIT과 EBITDA를 비롯한 다양한 재무지표를 분석하여 인수대상 기업의 가치를 정확히 평가하고 있습니다. 인수합병을 고민하고 계신 기업 관계자분들께서는 언제든 브릿지코드 M&A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자문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A 인사이트

중소벤처기업 M&A에 최적화된 지식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M&A 절차와 전략부터 시작해, 업계의 최신 동향과 사례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비밀유지를 최우선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문의전화: 02-6952-0319

김대업
Finance Advisor
1 Team Leader
박상민
Finance Advisor
2 Team Leader
김수정
Finance Advisor
3 Team Leader
이준명
Finance Advisor
4 Team Leader
제출하시면 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