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정 이사
Finance Advisor 3 Team Leader

前) 미래에셋, 피보나치자산운용, 해외M&A(크로스보더)

M&A브릿지코드는 중소벤처기업 M&A를 위한 재무 및 기술적 조언과 함께, 국내 최고 금융 전문가들과 글로벌 네트워크로 성공적 M&A를 지원합니다.

02-6952-0319

기업가치 (Enterprise Value)란? M&A필수용어집 | 브릿지코드

2024-07-10
기업가치(EV)는 기업의 총 가치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M&A와 투자 분석에 널리 사용됩니다. 시가총액과 달리 부채와 현금을 고려하여 더 정확한 기업 가치 평가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EV 사용 시 부채 평가, 현금 가용성, 산업별 특성, 성장 잠재력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기업가치(Enterprise Value) 3줄 요약

  1. 기업가치(Enterprise Value, EV)는 기업의 총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로, 시가총액에 순부채를 더한 값입니다.
  2. EV는 기업의 인수에 필요한 총 비용을 의미하며, 자본구조의 차이를 고려하여 기업 간 비교에 적합한 지표입니다.
  3. EV는 M&A, 기업 가치 평가, 투자 분석 등에 널리 사용되며, 특히 EV/EBITDA 비율은 기업의 수익성과 가치를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기업가치(Enterprise Value)란 무엇인가요?

기업가치(EV)는 기업의 총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로, 기업을 인수하는 데 실제로 필요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주와 채권자 모두에게 귀속되는 가치를 포함합니다.

기업가치의 계산 방법

EV = 시가총액 + 순부채(총부채 - 현금 및 현금성 자산)

예를 들어, 시가총액이 1,000억 원이고 총부채가 300억 원, 현금이 100억 원인 기업의 EV는 1,200억 원(1,000억 + 300억 - 100억)이 됩니다.

기업가치의 의미

EV는 기업의 자기자본(주주의 몫)과 타인자본(채권자의 몫)을 모두 고려한 가치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자본 구조 차이에 관계없이 기업 간 비교가 가능하며, 특히 M&A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기업가치의 활용

기업가치(EV)는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먼저, M&A 과정에서 EV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기업을 인수할 때 실제로 필요한 총 금액을 나타내기 때문에, M&A 협상의 출발점이 되며 적정 인수가격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또한, EV를 EBITDA로 나눈 EV/EBITDA 비율은 기업의 수익성과 가치를 평가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이 비율은 기업의 영업 실적과 가치를 직접적으로 연결시켜 주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기업의 실질적인 가치를 판단하는 데 유용합니다.

EV는 산업 간 기업 가치 비교에도 효과적입니다. 부채 비율이 다른 산업 간에도 공정한 비교가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과 서비스업 같이 자본 구조가 크게 다른 산업 간의 기업 가치를 비교할 때 EV는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EV는 기업의 레버리지 효과를 분석하는 데에도 활용됩니다. 기업의 부채 수준과 그에 따른 재무적 위험, 그리고 이러한 요소들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재무 전략과 그 효과를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업가치 vs 시가총액

기업 가치를 평가할 때 흔히 사용되는 두 가지 지표인 기업가치(EV)와 시가총액은 각각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기업의 다른 측면을 보여줍니다.시가총액은 주식 시장에서 평가된 기업의 순수한 자기자본 가치를 나타냅니다. 이는 오직 주주들의 몫만을 고려하며, 기업의 부채나 현금 보유량은 직접적으로 반영하지 않습니다. 반면 EV는 더 포괄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합니다. EV는 주주뿐만 아니라 채권자의 몫까지 고려하여 기업의 총체적인 가치를 나타냅니다.EV 계산에서는 기업의 부채를 명시적으로 포함시킵니다. 이는 기업을 인수할 때 부채도 함께 인수해야 한다는 현실을 반영한 것입니다. 또한 EV는 기업이 보유한 현금을 차감하여 계산합니다. 이는 현금이 즉시 사용 가능한 자산이며, 인수자가 이를 곧바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입니다.이러한 특성 때문에 EV는 특히 부채가 많거나 현금 보유량이 많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 더욱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부채가 많은 기업의 경우 시가총액만으로는 그 기업의 실제 가치를 과소평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현금이 많은 기업의 경우, 시가총액만으로는 그 기업의 실제 가치를 과대평가할 수 있습니다. EV는 이러한 요소들을 모두 고려하여 보다 정확한 기업 가치 평가를 가능하게 합니다.

기업가치 분석 시 주의사항

기업가치(EV)는 기업 평가에 매우 유용한 지표이지만, 이를 사용할 때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첫째, 부채의 정확한 평가가 중요합니다. EV 계산에 사용되는 부채의 가치는 주로 재무제표상의 장부가치를 기준으로 하지만, 실제 시장에서의 부채 가치는 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의 신용도 변화나 시장 금리 변동 등으로 인해 부채의 실제 가치가 장부가치와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세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둘째, 현금의 사용 가능성에 대해 주의해야 합니다. EV 계산 시 기업이 보유한 현금을 차감하지만, 실제로 모든 현금이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 자회사가 보유한 현금이나 특정 목적을 위해 적립된 현금 등은 즉시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금의 실제 가용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셋째, 산업별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적정한 EV 수준은 산업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본 집약적 산업과 지식 기반 산업의 EV 수준은 상당한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EV를 이용한 기업 가치 평가 시에는 반드시 동종 업계 내에서의 비교를 통해 해당 기업의 상대적 가치를 판단해야 합니다.마지막으로, EV만으로는 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완전히 반영하기 어렵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EV는 현재의 재무 상태를 기반으로 계산되므로, 미래의 성장 가능성이나 혁신 역량 등은 직접적으로 반영하지 못합니다. 특히 빠르게 성장하는 중소·벤처기업의 경우, EV만으로는 그 기업의 진정한 가치를 과소평가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EV를 활용한 기업 가치 평가 시에는 이러한 한계점들을 충분히 인식하고, 다른 보완적인 지표들과 함께 종합적인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하고 균형 잡힌 기업 가치 평가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기업가치(EV)는 기업의 총체적 가치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특히 중소·벤처기업의 M&A에서 EV는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기업들은 종종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의 재무 상태나 시가총액만으로는 그 가치를 정확히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M&A 브릿지코드는 EV를 포함한 다양한 가치평가 지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각 중소·벤처기업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M&A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단순히 숫자를 넘어, 각 기업의 독특한 가치와 잠재력을 정확히 평가하고 이를 M&A 과정에 반영합니다.귀사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성공적인 M&A를 이루고자 하신다면 M&A 브릿지코드가 함께하겠습니다. EV 분석이나 기업 가치 평가와 관련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M&A 인사이트

중소벤처기업 M&A에 최적화된 지식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M&A 절차와 전략부터 시작해, 업계의 최신 동향과 사례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비밀유지를 최우선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문의전화: 02-6952-0319

김대업
Finance Advisor
1 Team Leader
박상민
Finance Advisor
2 Team Leader
김수정
Finance Advisor
3 Team Leader
이준명
Finance Advisor
4 Team Leader
제출하시면 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