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정 이사
Finance Advisor 3 Team Leader

前) 미래에셋, 피보나치자산운용, 해외M&A(크로스보더)

M&A브릿지코드는 중소벤처기업 M&A를 위한 재무 및 기술적 조언과 함께, 국내 최고 금융 전문가들과 글로벌 네트워크로 성공적 M&A를 지원합니다.

02-6952-0319

DDM(배당할인모형)이란? : M&A 필수용어집 | 브릿지코드

2024-05-25
DDM은 기업의 미래 배당금을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모형입니다. 배당 정책과 성장성을 고려하여 내재가치를 판단하는 데 유용하지만, 배당금 예측의 불확실성과 정책 변경 가능성에 주의해야 합니다. DCF, RIM 등 다른 평가모형과 함께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DDM(배당할인모형) 3줄 요약

DDM(Dividend Discount Model, 배당할인모형)은 기업의 미래 배당금을 현재 가치로 할인하여 기업의 내재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DDM은 기업의 배당 정책과 성장 가능성을 고려하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DDM은 배당금의 성장률과 할인율에 따라 기업 가치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가정과 분석이 필요합니다.

DDM(배당할인모형)이란 무엇인가요?

DDM(Dividend Discount Model, 배당할인모형)은 기업의 미래 배당금을 현재 가치로 할인하여 기업의 내재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DDM은 기업의 주가가 미래에 받을 배당금의 현재 가치 합계와 같다는 가정에 기반합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배당금(Dividend)

배당금은 기업이 주주에게 지급하는 현금 분배액을 의미합니다. 배당금은 기업의 이익 중 일부를 주주에게 환원하는 것으로, 주주가치 제고의 한 방법입니다. 배당금은 주로 분기별 또는 연 단위로 지급되며, 배당 정책에 따라 그 규모가 결정됩니다.

할인율(Discount Rate)

할인율은 미래의 현금 흐름을 현재 가치로 환산할 때 사용되는 이자율입니다. 할인율은 화폐의 시간 가치와 투자 위험을 반영하는 지표로, 주로 자본 비용(Cost of Capital)이 사용됩니다. 할인율이 높을수록 미래 현금 흐름의 현재 가치는 작아지게 됩니다.

DDM 공식

DDM의 기본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P: 주당 내재가치D1: 내년도 예상 배당금r: 할인율(자본 비용)g: 배당금의 영구 성장률

이 공식은 고든 성장 모형(Gordon Growth Model)이라고도 불리며, 배당금이 일정한 속도로 영구히 성장한다는 가정하에 사용됩니다. 만약 배당금의 성장률이 일정하지 않다면, 2단계 성장 모형이나 3단계 성장 모형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를 통해 쉽게 이해하는 DDM

키움증권은 S-Oil의 배당 성장 전망을 분석하면서 DDM(배당할인모형)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S-Oil은 국내 정유사 중 정제마진과 가장 연결된 사업구조를 가진 기업으로, 과거 수익성 호조기에는 주주환원에 적극적이었습니다. 키움증권은 S-Oil의 미래 배당금을 예측하고, 정제마진 전망을 기초로 하여 현재가치를 산출했습니다. 그 결과 S-Oil의 기업가치는 경쟁사 대비 낮은 수준으로 평가되었고, 이는 S-Oil의 배당 성장 여력이 제한적임을 시사했습니다. 키움증권은 DDM 분석 결과를 토대로 S-Oil의 대규모 투자계획(샤힌 프로젝트)과 배당정책 변화를 고려하여 투자의견을 Marketperform으로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견조한 정제마진에도 불구하고 주주환원 가능성이 낮아 Upside가 제한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 사례는 DDM 분석 시 기업의 배당정책 변화와 투자계획을 면밀히 검토해야 하며, 경쟁사와의 비교평가를 통해 객관성을 확보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기업가치평가에서 DDM이 중요한 이유

지금까지 DDM의 개념과 활용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기업가치평가에서 DDM이 중요한 이유는 기업의 미래 배당 능력에 기반하여 내재가치를 평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DDM은 배당 정책과 성장성을 고려하여 기업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DDM 하나만으로 기업 가치를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무엇보다 DDM은 배당금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배당을 실시하지 않는 기업에는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배당 정책은 경영진의 재량에 따라 변경될 수 있기에, 미래 배당금 예측에는 불확실성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DDM과 함께 DCF, RIM 등 다양한 가치평가 모형을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금 흐름에 기반한 DCF 모형은 배당뿐 아니라 기업의 전반적인 현금창출능력을 평가할 수 있으며, 초과이익에 기반한 RIM 모형은 장부가치와 초과이익의 현재가치를 고려하여 기업가치를 산정합니다. 이처럼 각 모형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대상 기업의 특성에 맞는 평가 모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재무제표 분석, 산업 분석 등 정성적 요인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기업의 경쟁력, 성장 전략, 리스크 요인 등을 면밀히 검토함으로써 가치평가 모형에 적용할 가정의 타당성을 제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릿지코드 M&A는 이러한 종합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기업 가치를 정확히 평가하고 있습니다. DDM을 비롯한 각종 가치평가 모형을 전문적으로 활용하는 한편, 데이터 분석과 정성적 판단을 아우르는 통합적 접근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고객사의 니즈에 맞춰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가치 제고와 성장 전략 실현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기업 가치 평가와 관련된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브릿지코드 M&A에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M&A 인사이트

중소벤처기업 M&A에 최적화된 지식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M&A 절차와 전략부터 시작해, 업계의 최신 동향과 사례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비밀유지를 최우선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문의전화: 02-6952-0319

김대업
Finance Advisor
1 Team Leader
박상민
Finance Advisor
2 Team Leader
김수정
Finance Advisor
3 Team Leader
이준명
Finance Advisor
4 Team Leader
제출하시면 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